요셉은 야곱의 열두 아들 중 열한번째 아들로, 형들의 시기로 인해 애굽에 노예로 팔려 갔던 사람입니다. 애굽에 팔려가서는 음탕한 여인의 모함으로 감옥에 갇히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결코 좌절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하나님만을 의지하여 신실히 행동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결국 애굽의 총리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요셉이 모든 어려움을 굳건히 이겨낼 수 있었던 것은 무엇 때문이었을까요. 그 배경에는 요셉을 훌륭히 교육시켰던 아버지 야곱의 공로가 있었던 것입니다. 이제 야곱의 자녀 교육을 통해 그 해답을 찾아 보도록 합시다.
① 정직하도록 교육했습니다(2절)
야곱은 하나님의 교훈으로 요셉을 가르쳤으며, 그 말씀 안에서 정직하게 행하도록 요셉을 교육했습니다. 그런 교육을 받았기에 그는 형들의 행동이 부당한 것임을 분별하였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정직히 이를 아비에게 고할 수 있었습니다.
② 꿈을 키워 주었습니다(5-11절)
야곱은 요셉이 자신의 꿈 이야기 했을 때 다른 형제를 생각해 요셉을 꾸짖었지만 마음에 그 말을 두고 은연 중에 그의 꿈을 키워 주었습니다.
③ 훈련시켰습니다(12-17절)
그러나 야곱은 요셉이 자신이 기대하고 사랑하는 아들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온실 속의 화초처럼 보호만 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형들이 있는 험한 들로 보내어 그를 강인한 사람으로 훈련시켰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받았기에 요셉은 정직하며 큰 꿈을 가진 강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었던 것입니다. 과연 우리 가정은 자녀에게 어떤 교육을 시키고 있는지 생각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