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수감사절은 1620년 종교적 자유를 찾아 영국에서 신대륙으로 이주한 청교도들이 이듬해 정착지에서 첫 추수를 마친 것을 기념해 감사기도를 올리고, 원주민들을 초대해 옥수수와 칠면조 등의 음식을 먹으며 축제를 연 데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이후 1789년에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이 추수감사절을 국가기념일로 선포하여 현재까지 미국의 대표적인 명절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음식
한국인에게 추석에 송편과 전 등 명절음식이 있다면 미국인들의 추수감사절 식탁에도 꼭 준비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칠면조구이, 파이(호박,애플 ), 으깬 감자 mashed potatoes, 그린빈 green beans, 스터핑 stuffing, 그레이비 gravy 등이 있는데요. 이 음식들을 즐기는 자리를 ‘thanksgiving dinner' 라고 하지요. 추수감사절에는 주로 저녁만찬을 즐기지만 경우에 따라 점심이나 늦은 오후에 먹기도 합니다.
미식축구
미국인들에게 추수감사절에 빼놓을 수 없는 풍습이 프로미식축구(NFL) 관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구가 함께 모여 관람하기도 하고, 어른들은 펍이나 바에서 즐기기도 합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추수감사절은 음식과 미식축구의 날”이라 말하기도 했는데요. 추수감사절에 프로 미식축구경기가 열린 것은 1920년부터라고 하니 거의 100년 가까이 이어져온 풍습이네요.
블랙프라이데이
미국은 추수감사절인 목요일부터 그 주 일요일까지 4일의 휴일을 갖습니다. 특히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금요일은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며, 대부분의 매장들이 연중 최대 규모의 할인행사를 실시합니다. 요즘은 아마존 같은 인터넷으로 물건을 구입하지만 저도 미국 이민 초기에는 이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을 이용하면 평소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 한 적이 있었습니다.
Thanksgiving Dinner
제가 본 추수감사절 디너의 백미는 어려운 이웃을 함께 초대해서 식사하는 것이라 생각 됩니다. 추수감사절의 의미는 처음부터 그렇게 시작 되았기 때문입니다. 추수감사의 의미는 단지 개인의 생활이나 가족의 안녕을 축하하는 자리가 아니라 하나님의 베푸신 자비와 긍휼 그리고 이웃의 도움으로 거두게 된 결실들을 감사하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성도님들의 가정에서도 누군가를 초대해서 나누는‘Thanksgiving Dinner' 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