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이 어떠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는가?
첫째, 다른 모든 것을 포괄하는 근본적인 효능은 구속이다(벧전 1장 18-19절). 구속이란 말은 곧 죄에서 자유케 됨이며, 헬라어로는 전쟁 포로나 노예를 값을 지불하고 사서 해방시키는 것을 의미하였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피, 즉 몸 전체를 대가로 지불하여 우리를 사신 것이다.
둘째로, 예수의 피는 우리를 정결케 한다(요일 1:7).
셋째로, 거룩하게 한다(히 13장 12절).
넷째로, 서로 원수였던 하나님과 인간을 화목시켰다(롬 3장 24절). 더 나아가 예수의 보혈은 하나님과 교제를 갖게 해주었다. "이제는 전에 멀리 있던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로 가까와졌느니라"(엡 2장 13절). 이같은 보혈의 능력을 사실로 인정하고 나의 마음속에 받아 드려야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죄와 사단에게 결갑된 자들을 해방시키시기 위하여오셨고,(요 8장 32절). 노예를 해방시키기 위해서는 댓가를 지불해야 했듯이, 자기 백성을 죄와 사단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시려고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직접 댓가를 치루셨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의 자유는 인간의 노력이나 업적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구원의 선물로 허락되는 것입니다.
구약 유월절 어린양, 성전에서 아침 저녁으로 드려지던 어린양, 이사야가 예언했던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어린양 등은 모두 예수님을 의미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