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흥의 뜻 가운데 ‘소생하다, 생명을 회복하다, 원기를 되 찾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
에스겔서 47장에 보면 생명 강수가 흘렀는데 그 양쪽 언덕에 생명나무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생명수로 인하여 그 나무들이 살고, 또 생명수가 흐르는 곳에 고기들이 살아나고 생명수가 흘러 들어가는 곳에 바닷물이 소성함을 입었다고 했습니다. 이와 같이 성령의 생수를 공급함을 받을 때에 모든 영혼이 살아나게 되어지고 원기를 회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부흥입니다. 그런데 진펄과 개펄(늪 또는 수렁)은 소성함을 입지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이것이 무슨 뜻입니까? 회개하는 심령은 소성함을 입지만, 회개하지 않는 진펄과 개펄과 같은 심령은 소성함을 입지 못한다고 하는 뜻입니다. 한가지 예로, 우리가 예배를 드릴 때에, 어떤 사람이 은혜를 받게 됩니까? 회개하는 심령이 은혜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날 아침에도 우리의 죄를 자복하고 회개해야 하겠습니다.
일주일 동안 세상에 나가 살면서 하나님의 뜻을 어기고 하나님을 슬프게 해드리고 말씀에 불순종하고 거역했던 모든 죄를 낱낱이 주 앞에 고백하고 회개할 때에 우리 주님께서 성도 여러분들의 심령이 소생함을 입게 해 주실 것이고 원기를 회복하도록 은혜를 입혀 주실 줄로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