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어떤 예배자를 찾으시고 기뻐하실까요? 그 대답은 “과연 누가 진정한 예배자인가?” (Who is a true worshiper?)하는 것입니다.
첫째, ‘하나님을 추구하는 사람’입니다 (The person is who pursues God): 하나님을 추구한다는 것은, 시편기자와 같이“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 함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시. 42:1)라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사마리아여인처럼 인생의 깊은 목마름 가운데 자신을 구원할 구원자에 대한 간절한 추구가 참된 예배자의 동기요 출발인 것입니다.
둘째, ‘영으로 예배하는 사람’입니다 (The person is who worship in spirit): 주께서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고 하신 오늘 말씀에서“영으로 예배한다”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그것은 본질적으로 ‘성령으로써 예배함’을 뜻하는 것입니다 (빌. 3:3). 왜냐하면 오직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님만이 하나님 아버지의 깊은 것까지도 깨닫아 나갈 수 있도록 예배 가운데로 인도하시기 때문입니다(고전. 2:9~10).
셋째, ‘진리로 예배하는 사람’입니다 (The person is who worship in truth): 그러면, 무엇이“진리로 예배한다”는 뜻일까요? 이것은 <예배자의 자세/마음상태>를 의미합니다. 밖으로 드러난 외형적인 것이 아니라, 내면의 상태인 것입니다. 곧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는 것입니다. 그것은 ‘세상을 본받지 않고,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살아가는 것’입니다 (롬. 12:1~2). 단순히 주일예배 때 뿐 아니라, 하루 24시간 일주일 7일을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살아가는 것이 진리로 드리는 예배인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의 선하신 하나님 아버지는 지금도 영과 진리로 예배 드리는 그의 자녀를 찾고 계십니다. 바라기는 하나님을 향한 간절한 추구함으로 성령의 충만하심 가운데 거룩한 산제사로 참된 예배를 드리는 성도 여러분 모두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