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안에는 두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사람에게 좋게 하여 사람의 기쁨을 구하는 사람은 복음의 진실성을 희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들은 엄밀한 의미에서 거짓 선생들인 것입니다.
2. 하나님께 좋게 하여 하나님의 기쁨을 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성경은 이들에 대하여 지혜 있고 충성된 종이라고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목사는 양 무리들(성도)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사랑 역시 주님을 사랑하는 사랑에 결코 앞서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주님은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물어 보시고 "내 양을 먹이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사야를 통하여 이스라엘의 파수군들에게 '능히 짖지 못하는 벙어리 개'라고 정죄 하셨던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사56 : 10). 하나님의 종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양을 사랑 해야지, 양을 두려워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고후 5:9에서 '주를 기쁘시게 하는 자 되기를 힘 쓰라' 엡 5:10에서 '주께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가 시험해 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을 따라 처신하는 성도가 하나님을 좋게 해 드리는 사람입니다. 우리 성도 된 자는 그 모든 일들이 오직 하나님을 좋게 해 드리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린다는 것에 표적을 맞춰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어떤 경우에도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하거나 사람에게 좋게 하려는 생각을 갖지 말고 하나님을 좋게 해 드리며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 드리는 성도의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