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러가는 바퀴를 돌리기보다는 오랫동안 멈추었던 바퀴를 다시 돌리는 일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우리 교회는 그 동안 멈추었던 [선교]의 바퀴를 다시 돌리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바퀴를 왜 돌려야 하는지? 돌리면 우리에게 무엇이 유익한지?에 대한 대답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우선 선교(전도)는 우리 주님의 지상 최대 명령입니다. 명령에는 이유도 조건도 없는 것입니다. 그렇더라도 성경은 그 목적을 생명을 살리기 위함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이번에 선교위원회에서 준비하고 있는 ‘필리핀 단기 선교여행’도 이러한 목적의 일환입니다.
선교여행(Mission Trip) 선교 관심자들의 비전을 고취시키기 위한 동기부여 프로그램이라는 의미에서 Vision Trip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는데요, 지금 우리교회에 가장 필요한 것은 ‘선교의 동기부여’라고 생각합니다. 선교를 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관심이 있는 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선교에 관한 관심자들에게 사역지에 대한 정보와 그 선교의 도전을 주기 위해 선교지 방문을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즉, 지난번 필리핀 선교사님이 오셔서 설명하셨지만 우리의 마음 상태가 그리 달라진 것을 느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우리 성도님들이 직접 선교지에 방문하여 현지인들과 문화와 언어의 장벽을 경험 하면서 선교의 필요성을 몸으로 느낀다면 자연스럽게 우리 모든 성도님들에게도 그 필요성이 잘 전달 되리라 믿습니다.
이번 “단기선교여행은 목표가 아닌 시작”이 될 것입니다. 즉, 이번 한 번의 경험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이고 지속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단기선교여행”은 자랑거리가 아니라 이 사역을 계기로 어떤 일들을 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과 계획들이 수립되어야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현지에서 잘 훈련 된 선교전문가의 선교적 멘토링을 통해 단기선교사들이 선교 후 선교에 대한 꿈을 갖게 하고, 방향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감당 해 줄 것입니다!
“단기선교여행”을 통해 뭔가를 얻으며 배우고 난 뒤에는 하나님이 주시는 마음이 어떤 것인지 귀 기울이여서 선교지와의 지속적 교류를 이어가게 될 것입니다. 선교 프로그램으로 앞서 간 어떤 교회에서는 [종족입양]이라는 엄청난 일을 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는 성인 뿐 아니라 자녀들을 위한 선교캠프도 열리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젊은 청소년들의 후원자는 “단기선교여행”을 다녀 오신 분들이 되리라 믿습니다.
“단기선교여행”의 장점으로는 ‘선교지 사역자들과 편지를 주고받는 등의 교류’를 통해 교회 내에서 선교지를 위해 함께 기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선교지에서 만난 분들과의 관계가 형성되었기 때문에 그들을 위해 기도할 수밖에 없으며, ‘선교지와의 지속적인 교류’는 앞으로 우리교회의 가장 효과적인 후속 프로그램이 될 것입니다.
아직 “단기선교여행”을 주저 하시는 분이 계십니까? 오늘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이흥기 목사